본문 바로가기
개발노트/머신러닝

[chatbot] chatbot #개념 및 필요지식 정리

by 전지적진영시점 2023. 3. 4.
반응형

 

#1. chatbot

- chatbot은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대화방식으로 구성하여 입력된 문자열을 해석하고 입력된 문자열에 적절한 답을 학습된 데이터에서

   선택하여 출력하는 구조의 시스템

 

#2. chatbot의 종류

 

가. 작업 지향적(선언적) 챗봇

        -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데 초점을 맞춘 단일 목적 프로그램 - NLP을 사용하고 ML은 거의 사용하지 않음

        - 사용자 문의에 대해 자동화된 대화형 응답을 생성

        - 이 챗봇과의 상호작용은 매우 특정적이고 구조화되어 있음

나. 데이터 기반의 예측형(대화형) 챗봇

        - 작업지향적 챗봇보다 개인화된 경험과, 정교한 상호작용을 제공

        - 맥락을 인지하고 NLU, NLP, ML을 활용해 매순간 학습
        - 예측 인텔리전스 및 분석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프로필 및 과거 행동을 기반으로
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

 

 

 

#3. chatbot 기술의 원리 및 구조

가. 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디바이스
나. 음성인식을 위한 클라이언트 앱
다. Speech-to-Text, STT
라. 전환된 텍스트에서 의도, 개체 추출
마. 대화 흐름(시나리오) 별 분기 및 데이터 추출 바. 대화 흐름 내 응답 문장 구성
사. Text-to-Speech, TTS

 

 

 

 

chatbot api

챗봇 api
봇스타 (Botstar)
모바일 멍키(Mobile Monkey)
랜드봇.io(Landbot.io)
플로우XO(Flow XO)
더봇플랫폼(The Bot Platform)
챗퓨얼
엔가티(Engati)
채티피플 (Chattypeople)
봇 플랫폼
챗스크립트 (ChatScript)
판도라봇(Pandorabots)
메신저용 봇(Bot for Messenger)
리봇.me ( Rebot.me)
임퍼슨 (Imperson)
POP
챗봇빌더 (ChatbotsBuilder)
반응형

댓글